임실군, 농산물안전분석실 운영사업 공모 선정
2026년부터 2027년까지 총 10억원 사업비 확보, 지역푸드플랜 활성화 박인석 기자 newscheaner@naver.com |
2025년 09월 12일(금) 09:59 |
![]() 임실군 심 민 군수 |
이번 공모 선정으로 확보된 사업비는 총 10억원이며, 2026년부터 2027년까지 2년에 걸쳐 투입된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농산물안전분석실을 구축해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유해 물질을 정밀 검사하고, 농약허용물질관리제도(PLS) 시행에 따른 규제를 준수함으로써 관내 농산물의 안전성을 높일 계획이다.
군에서 추진 중인 임실N농특산물 유통센터, 공공 급식 등과 연계한 지역푸드플랜 활성화를 위한 필수 시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푸드플랜은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과 식품을 지역 내에서 소비하도록 촉진하는 정책이다.
지역 농업과 식품 산업 활성화, 지역경제 강화,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 공급을 목표로 한다.
농산물안전분석실은 올해 말 준공 예정인 농업기술센터 과학영농시설(신축 청사) 내에 구축될 예정이다.
농업기술센터 과학영농시설은 총사업비 156억원(국비 70억원, 군비 86억원)이 투입되어 진행 중이다.
체계적인 현장 기술지원 기반 구축을 통한 농업인 소득 증대를 목표로 농산물안전분석실, 병해충진단실, 토양검정실, 퇴비부숙도측정실, 업무지원실 등을 구축하여, 올해 연말에 완공할 예정이다.
군은 분석실 구축을 통해 체계적인 안전성 인증으로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 농산물 판매 촉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들의 안전 먹거리 만족도를 향상해 나갈 방침이다.
심 민 군수는“이번 공모 선정은 임실 농업의 미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는 중요한 성과”라며“농업인들이 안심하고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과학적 기반을 강화하고, 군민들께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인석 기자 newscheaner@naver.com